(2편) 중고거래 사기 대처 방법


대처 방법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서 대처 방법 및 신고 방법 까지 상세하게 알아 보는 시간입니다.


저도 사기를 많이 당해 봤고 사기를 당하신 분의 마음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은 대처 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저의 경우도 물건을 구매하려고 무작정 무통장 입금을 하고나서 문자를 보내니 상대방이 입금 확인을 하러 은행에 가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 뱅킹도 될텐데 생각을 하면서 이때 부터 불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겠지... 아닐꺼야... 부정하며 기다리는 시간은 정말 지옥같은 시간이였습니다.

결국 문자, 전화, 카톡 모두 안받고  나중에는 오히려 카톡 게임포인트를 얻으려고 친추초대 보내는 사람을 그냥 두기는 약이 올라 최대한 모든 자료를 모아 이 사람을 신고를 하게 되었고 법원까지 가서 판결을 받아 냈습니다.


--------------------------------------------------------------------------------------------


자, 이제  대처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려드립니다.


① 문자 통보, 전화 통보

② 더치트 사이트, 중고나라 게시글 올리기

③ 증거자료 모으기


3가지 방법입니다.


첫번째 문자 통보, 전화 통보 입니다. 

상대가 잠수를 했을경우 (예상치 못한 휴대폰 베터리 방전,  업무중)일  가능성도 2% 정도 있다고 생각하고

문자 통보를 합니다. (이때, 욕설 보다는 언제언제 까지 연락없을시 신고하겠습니다.) 라는 단호한 멘트

그후 지속적으로 연락이 안될경우 신고한다는 문자와 함께 최후의 통보를 남기고  문자 내역을 그대로 캡쳐 합니다.


-상대가 경찰서 출석요구서를 받았을 때, 빠져나갈 변명의 여지를 주지 않기위하여  전화시도, 문자 통보내역을 토대로 못빠져 나가게 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더치트 사이트, 중고나라 게시글 올리기 

 

더치트 신고방법 (  http://aaa119.tistory.com/8   )

중고나라 게시글 을 통해서  사기꾼이 더이상 활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상대방 번호나, 이름, 계좌만 검색을 해도 빨간경고 문구가 뜨기 때문에 활동을 못하고 더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올려두는게 좋습니다.


-내가 당했다고 남도 당해야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없으실 겁니다.  올리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상대는 상당한 부담과 압박이 됩니다.  또한, 이전에 사기 당하신 분들이나 같이 사기당하신 분들이 댓글이나 연락이 되어서 충분한 협조와 자료, 정보제공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증거자료 모으기


모든 거래의 필수는 증거 자료 입니다.


신고하시기전 필수 자료는 (문자 주고 받은내역, 입출금내역서, 게시글, 등) 조사시 참고 자료가 될만한 자료를 모아서 출력하세요.


- 경찰서 신고하러 가실때 무작정 신고하러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도 못하고 은행, 동사무소를 먼저 다녀오게 됩니다. 그 이유는  [입출금내역서, 신분증] 입니다.  언제 어디로 입금을 했다는  증빙자료를 해당 은행가서 출력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또한, 급한 마음에 신분증을 놓고 가시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 옆에 있는 시청에서 등본으로 제출하였습니다. 


- 모든게 바빠서 편하게 인터넷 사이버수사대(사이버안전국) 신고하면 되겠지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계시는게 있습니다. 사이버수사대(사이버 안전국) 신고를 하셔도 경찰서 방문은 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빠른 처리를 위해서 경찰서 방문하시는게 가장 효율적 입니다.





보통 2번의 압박을 느끼는 사기꾼들은 돌려주거나 합니다.  

저 또한, 우연히 사기 당하신 분이 더치트에 올린글을 보고  제가 직접 연락하여 도움을 드렸습니다.

저는 (상대방의 주소, 연락처, 부모님 전화) 등을 알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부모님께 연락후 사기꾼이 연락해와서 돈을 돌려주겠다고 하고 입금받았다고 감사하다고 문자도 받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신고방법, 진행절차 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Posted by 초록맨
,